81.4 F
Dallas
수요일, 4월 24, 2024
spot_img

TAMS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이번 칼럼에서는 STEM 계열 전공을 생각하는 학생이라면 한번 생각해 볼 만한 프로그램으로 TAM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MS란

Texas Academy of Mathematics and Science 의 약자로 University of North Texas에서 제공하는 우수한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대학 과정  조기입학 프로그램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수학과 과학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11학년 및 12학년의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하면서 대학 수준의 수학과 과학 과정을 동시에 수강할 수 있습니다.

TAMS 학생들은 UNT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대학수업을 들으며, 반드시 2년 동안 TAMS 프로그램을 이수해야만 고등학교 졸업 인증을 받게 됩니다. TAMS는 수학과 과학에 탁월한 학생들을 위한 권위 있는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TAMS 과정 동안 60학점 이상의 대학교 학점을 이수하기 때문에 일반 고등학교 졸업생보다 대학 학위 취득에 앞서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TAMS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TAMS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텍사스 거주자야 하며, Algebra 2 이상의 수학수업을 듣고 있거나 완료했어야 합니다.

이러한 자격요건을 충족시킨 고등학생은 8월부터 온라인을 통해 TAMS 과정에 지원할 수 있는데, 대학과정인 만큼 지원과정은 대학지원 과정과 유사합니다. TAMS 지원서에는 학생 및 동거가족의 정보서부터 학생의 SAT/ACT 점수, 이수한 수학수업, 7-10학년 동안 참여한 일반적인 과외활동 및 수학이나 과학에 관련된 과외활동, 수상경력, 기숙사 생활에 대한 의견 및 AP 수업 이수 등에 대한 간략한 설명, 250자 내외의 에세이, Duke TIP이나 SMI (Summer Math Institute) 참여 경력 유무 등 TAMS에 적합한 지원자인지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정보 등이 들어갑니다. 서류접수가 마친 뒤에는 1차 선별을 통해 수학시험을 치르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인터뷰를 통해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매년 4~500명 가량이 TAMS 에 지원하며, 해당 연도에  프로그램을 졸업하는 학생들의 수에 따라 200명 이내의 학생이 입학허가를 받습니다. 

이와 같이 TAMS는 뛰어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상당히 까다로운 과정을 거치며, 미리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지원할 수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우선 상위 수학과목을 미리 이수해야 하며, 수학이나 과학과 관련된 과외활동 및 수상 경력이 있어야 하고, SAT나 ACT 같은 시험점수가 있어야 합니다. SAT 시험을 준비하러 엘리트 학원을 찾는 9학년 학생들은 TAMS 지원을 위해 오는 경우가 많으며, 복잡한 TAMS 지원과정에 대한 컨설팅을 문의하기도 합니다. TAMS 합격자의 평균 SAT 점수는 1350점이며 평균 ACT 점수는 31점인데, 10학년 가을학기에 TAMS를 지원하는 것을 생각하면 이는 상당히 높은 점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발된 TAMS 학생들은 UNT 교수진으로부터 대학과정 수업을 듣게 됩니다. 학기제로 운영되는 만큼 TAMS 수업은 일반 고등학교에 비해 상당히 진도가 빠른데, TAMS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좋은 공부습관과 시간관리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첫 학기 신입생, 즉 11학년의 평균학점은 4점 만점에 3.8점인 것으로 알려집니다. TAMS 학생들이 얼마나 뛰어난 학생인지는 PSAT 성적을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TAMS학생들은 첫 해 1월에 PSAT 시험을 보며, 매년 50-65명, 즉 신입생의 30% 정도의 학생이 National Merit Finalist로 선정됩니다. TAMS 졸업생의 대학진학 결과는 학생의 1/3은 아이비리그나 상위에 랭크 된 대학교에 그리고 2/3는 텍사스 내에 있는 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그럼 TAMS 지원을 생각할 때 고려해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우선, 학비입니다. 대학과정의 프로그램이면서 학생들은 기숙사에서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2023-24년 예상비용은 $27,290로, 11학년부터 많은 비용을 지불하며 공부를 시키게 되는 셈이지요. 

두 번째는 TAMS 과정은 대학과정이기 때문에 등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TAMS 학생들은 매우 우수한 학생들이기 때문에 일반 고등학교에서 계속 있었을 경우 좋은 등수를 받고 텍사스 내 주립대학교에 자동입학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STEM 계열 전공을 원하는 학생들의 경우, 자동입학 제도는 입학할 과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비록 가능성이 낮지만 TAMS의 2년 과정을 마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TAMS 학생은 일정 수준의 학점을 유지해야 하며, 학점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재정적인 상황, 또는 불량한 행동 등으로 인해 매년 5-10% 학생이 TAMS 프로그램을 그만 둡니다. 

TAMS 프로그램은 STEM 계열 전공으로 갈 생각이 확고하고, 수학과 과학에 뛰어난 학생이라면, 생각해 볼 만한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9학년부터 SAT나 ACT 등 지원준비를 시작해야 하며, 학비와 기숙생활에 대한 현실적인 고려가 필요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나 개별적인 상담을 원하시면 가까운 엘리트학원에 상담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