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1 F
Dallas
목요일, 1월 16, 2025
spot_img

[이승경 원장] 디지털 SAT, 어떻게 준비하죠?

이승경 원장
엘리트학원 플라워마운드지점 원장

컬리지보드는 내년 첫 SAT 시험인 3월 시험부터 SAT를 디지털 양식으로 바꾼다고 발표했습니다. 2016년 이후 채 10년이 되지않아 또 다시 SAT 시험이 바뀌게 되는 겁니다. 시험이 바뀐다고 하면 의례 걱정이 되기 마련인데요, 디지털 양식의 SAT 시험이 올해 말까지 시행되는 종이시험과는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주는 의미는 무엇일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시험 방식의 변화
내년부터 바뀌는 디지털 SAT 시험에서는 블루북(BlueBook)이라는 엡을 사용해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학생들은 자기 컴퓨터를 들고 가서 시험을 볼 수 있으며, 시험을 보기 전에 미리 이 엡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블루북 엡은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며, 대부분의 개인 컴퓨터와 아이패드, 크롬북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컬리지 보드는 시험 보기 최소 1-5일 전에 이 엡을 미리 다운로드 받아서 익숙해질 것을 권고합니다. 

☞ 시험 시간의 변화
종이시험은 총 3시간 동안 진행되던 것에 비해 디지털 시험은 2시간 14분이 소요됩니다, 영역별로 나누어 보면, 이전에 읽기와 쓰기는 각각 65분, 35분이었던 것에서 읽기와 쓰기가 합쳐서 64분으로, 수학은 계산기 없이 푸는 부분과 계산기를 사용하는 부분이 각각 25분, 55분이었던 것에서 70분으로 시험 시간이 줄어듭니다.

☞ 시험 문제의 변화
시험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시험문제 수도 줄어듭니다. 읽기/쓰기 영역에서는 27문제씩 두 세트의 문제를 풀게 되며, 수학영역에서도 22문제씩 두 세트의 문제를 풀게 됩니다. 읽기와 쓰기 영역이 통합되고 수학영역도 계산기 사용 유무에 따라 나뉘었던 것이 통합되는 대신, 각 영역별로 두 단계의 문제를 풀게 됩니다. 이는 첫 번째 단계에서의 결과에 따라 두번째 단계의 난이도가 조정되는 단계별 조정 방식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즉, 첫 번째 단계에서 학생들은 여러 난이도의 문제가 섞여 있는 문제들을 풀게 되며, 첫 번째 단계에서의 결과를 바탕으로 두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보다 더 어려운 문제 또는 더 쉬운 문제를 풀게 됩니다. 따라서 각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문제들을 풀게 되며, 보다 정확하게 각 학생들의 실력을 측정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높은 점수를 받는 학생들 군에서는 더욱 변별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문제 유형의 변화 
읽기/쓰기 영역에서는 지문이 짧아지고, 한 지문 당 하나의 문제가 제출됩니다. 따라서 더 다양한 형식과 주제의 짧은 지문들을 통해 시험을 보게 됩니다. 또한 두 지문을 비교하는 문제가 사라지며, 관용구에 대한 질문도 제외될 것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수학 영역에서는 모든 문제에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외에는 문제 유형의 변화가 적습니다. 다만 설명형 문제가 보다 간략해지고, 여러 문제를 연결해서 푸는 문제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는 영어 능력으로 인해 수학실력을 증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학생들에게는 좋은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시험 점수 산정의 변화
SAT 시험의 총점 및 영역별 점수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즉, 여전히 총점은 400-1600점입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난이도의 문제를 푸는 학생들의 SAT 점수를 어떻게 산정할지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현재의 SAT 시험에서도 시험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감점이 다르듯이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감점은 다르겠지만, 총점은 동일하고 문제의 수가 줄어 들었으므로 틀린 문제 수에 따른 감점이 커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바뀌는 SAT, 어떻게 해야 하나
시험 시간이 짧아지고 문제 수가 줄어 들었기 때문에 시험을 보는 것은 좀더 쉬워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AT 시험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느냐에 있어서는 쉬워졌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번의 변화는 단순히 SAT시험을 컴퓨터로 보는 것 이상의 변화입니다.  현재의 SAT시험은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시험지로 시험을 보지만, 디지털 SAT는 학생들마다 다른 문제들을 풀게 되며, 두 단계에 나누어 난이도를 조정하여 시험을 보게 됩니다. 또한 문제 형식에 있어서도 변화가 있으며, 시험시간과 시험문제 수도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올해부터 다음 1, 2년 동안 SAT 시험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훨씬 중요해졌으며, 내년부터는 SAT 시험준비 방법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런 변화의 시기일수록 어느 때보다 정확한 정보와 전문성이 확보된 조언을 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마지막이 될 종이시험을 올 해 볼 것인지, 바뀌는 디지털 시험은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어디서 전해들은 이야기를 통해 결정할 것이 아니라, 축적된 경험과 꾸준한 연구 및 자료개발를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계획 및 준비전략을 제공할 수 있는 대학 입시 전문학원에서 상담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현재 9학년 또는 10학년 학생이 있는 학부모님들은 반드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