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4 F
Dallas
금요일, 4월 26, 2024
spot_img

제자의 길(7)

<제 7과> 육신이 성화됨

■ 외울말씀 :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5:22,23)

거듭남을 받은 영혼은 예수를 믿게 됩니다. 성령님이 예수님을 믿도록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1) 예수님을 믿음으로 우리는 무엇을 얻게 됩니까? (요3:15,16)

☞ <해석> 거듭난 영혼은 이제 완전히 죄의 용서를 받았습니다. 이제 그 영혼은 천국에 갈 수 있는 자격(의인)을 소유했습니다. 물론 이 의로움은 그 자신이 선한 행위를 함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그를 위해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대속을 믿고 은혜로 얻은 것입니다. 이제 문제는 육신입니다.

(2) 거듭난 후에도 우리 육신 속에는 무엇이 거하지 아니합니까? (롬7:18)

(3) 절대적으로 선한 것은 어떤 것입니까? (눅18:19)

☞ <해석> 우리의 영혼이 거듭났고 의롭다함을 얻었을 때 물론 우리 육신의 모든 죄까지도 사함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육신은 지금까지 세상을 사랑하고 불신앙적인 생활에 길들여져 왔습니다. 비록 죄사함을 얻었다 해도 육신은 아직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보다는 세상을 사랑하는데 익숙해 있습니다. 부패하고 타락한 성품이 아직 우리 육신 속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4) 거듭난 그리스도인의 마음속에 아직도 남아 있는 세가지는 무엇입니까? (약3:15)

(5) 우리 육신의 성품이 어떠함을 토론해 봅시다 (롬1:29~31)

(6) 인간의 타락한 마음에서 나오는 것들은 무엇입니까? (마15:19)

☞ <해석> 우리는 이제 우리 육신의 실상이 어떠함을 바로 알았습니다. 이 부패한 육신을 성경은 옛 사람이라고 합니다. 즉 거듭난 영혼은 성령이 거하시는 새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육신은 과거의 습관이나 습성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자주 범죄케 합니다

(7) 다윗은 거듭난 이후에 무슨 죄를 지었습니까? (삼하11:4~17)

(8) 예수님의 제자 베드로는 무슨 죄를 지었습니까? (갈2:12,13)

(9) 그리스도인이 겪는 육신의 갈등을 생각해 봅시다.(롬7:17~24)

(10) 우리가 범죄했을 때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요일1:9)

☞ <해석> 하나님은 회개하는 성도의 죄를 반드시 용서해 주십니다. 죄에는 알지 못하고 짓는 무식죄가 있습니다. 또 자신이 약하여 짓는 연약죄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의성을 갖고 계획적으로 짓는 고범죄도 있습니다. 무식죄나 연약죄는 회개할 때 용서하십니다. 물론 고범죄도 회개할 때 용서해 주십니다. 그러나 고범죄는 용서는 해주시되 벌을 받게 됩니다. 그것이 곧 징계입니다.

(11) 하나님은 사랑하시는 자를 어떻게 하십니까? (히12:6)

(12) 우리가 죄를 지어도 당장 징계를 받지 않음은 무슨 이유입니까? (벧후3:9)

(13) 다윗의 범죄 때문에 죽은 아들들의 이름을 써 봅시다.(삼하12:15~18, 13:28,29)

(14) 인간을 항상 괴롭히는 세가지 욕심은 무엇입니까? (요일2:16)

(15) 육체의 욕심대로 살지 아니하는 비결은 무엇입니까? (갈5:16)

☞ <해석> 우리 육신의 부패성을 이기고 거룩함을 이루어가는 것은 우리 자신의 의지나 노력으로만 되어지지 아니합니다. 우리의 영혼 속에 거하시는 성령님의 도와주심에 의하여 가능해 집니다.

(16) 사도바울의 의롭게 행한 것이 순전히 바울 자신만의 노력이었습니까? (고전15:10)

☞ <해석> 이렇게 우리가 우리 육신을 성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하나는 말씀을 통하여 우리 자신의 신앙 사상을 바로 가지는 것입니다. 사람은 마음의 생각에 따라 행동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또 하나는 기도와 순종 생활입니다. 자신의 연약을 하나님께 기도로 도움을 청하고 힘써 순종할 때 성령님은 이런 사람으로 죄를 이기고 의를 이루어가도록 섭리하실 것입니다.

(17) 우리가 성화를 이루어가면 우리 속에는 점점 무엇이 이루어집니까? (갈4:19)

(18) 우리가 성화를 이루어가면 우리는 무엇에 참여한 자가 됩니까? (벧후1:4)

(19) 우리는 이러한 노력을 언제까지 해야 합니까? (빌3:12~16)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