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7 F
Dallas
금요일, 4월 26, 2024
spot_img

제자의 길(9)

<제 9과> 은혜

■ 외울말씀 :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고후6:2)

은혜란 아주 귀한 것을 아무 대가나 조건없이 베푸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많은 은혜를 받았습니다. 또 앞으로도 그 은혜를 받으며 살아가야 합니다.

(1) 우리가 받은 최고의 은혜는 무엇입니까? (딤후1:9)

(2) 구원받은 성도는 어느 나라 시민권이 있습니까? (빌3:20)

☞ <해석> 자신의 힘으로 천국을 갈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한 사람도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 천국에 갈 수 있는 시민권을 예수님을 통하여 주셨습니다. 우리가 받은 최고의 은혜입니다. 이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에게는 은사도 주십니다. 은사란 은혜 받은 사람에게 주시는 또 다른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3) 하나님께서 믿는 성도에게 주시는 영적은사는 무엇입니까? (고전12:4~11)

(4)하나님께서 육신 위에 내리시는 은사는 무엇입니까? (시144:12~15, 출23:25,26)

☞ <해석> 이토록 귀한 은혜를 계속 받으며 사는 길이 있습니다. 그것은 항상 복음신앙 안에 자신이 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가까이 섬기는 것입니다.

(5)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가까이 섬길 수 있습니까? (신6:5)

(6) 예수님은 성전을 누구의 집이라고 했습니까? (눅2:49)

☞ <해석> 하나님은 은혜의 대부분을 교회를 통하여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을 가까이 섬기며 하나님의 많은 은혜를 받으려면 교회의 각종 집회에 열심히 모여야 합니다.

(7) 사도들이 어떻게 할 때 성령의 충만한 은혜를 받았습니까? (행2:1~4)

(8) 주님의 이름으로 모이는 곳에 누가 함께 하신다고 했습니까? (마18:20)

(9) 하나님은 어떤 자와 같이 하지 말라 했습니까? (히10:25)

☞ <해석> 교회에 오면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기도하는 것입니다. 기도하는 성도는 은혜를 받습니다. 기도할 때는 순서있게 해야 합니다. 먼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에 감사한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빕니다. 다음으로 여러 가지 자신의 영적인 소원과 육적인 소원을 아룁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하고 마칩니다.

또한 기도할 때에는 마음을 집중하여 어떤 목적이 있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잡념, 졸음, 지루함, 무서움 등에 침해를 당하기 쉽습니다.

(10) 예수님은 교회를 무엇하는 집이라 했습니까? (막11:17)

(11) 어떻게 할 때 능력이 나온다고 했습니까? (막9:29)

(12) 누구의 이름으로 구할 때 주께서 시행하신다 했습니까? (요14:14)

☞ <해석> 다음으로 교회에 오면 말씀을 잘 들어야 합니다. 예배의 대부분은 말씀이 중심을 이루는 데 말씀을 사모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많은 은혜를 주십니다. 이런 사람에게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심령에 깊은 진리를 깨닫게 하시고 이것을 생활 속에 실행케 하시어 신령한 복을 받게 하십니다.

(13) 복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시1:1~6)

(14) 어떻게 하는 사람이 복이 있다 했습니까? (계1:3)

☞ <해석> 기도와 말씀 안에서 은혜를 받은 사람을 교회는 세례를 주고 성찬에 참여시킵니다. 바로 이 성례에 참여하는 것이 은혜를 받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일입니다.

(15) 어떤 사람이 세례를 받습니까? (마16:15,16, 롬10:9,10)

☞ <해석> 세례의식을 행함에 물을 사용하는 것은 같으나 그 방법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받는 이의 믿음이 중요한 것이지 베푸는 양식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세례 받은 성도는 곧바로 성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성찬에는 떡(혹은 빵)과 포도즙을 사용합니다. 떡은 예수님의 살을 의미하고 포도즙은 예수님의 피를 의미합니다.

(16) 주님께서 떡과 포도즙 잔을 축복하시고 무엇이라 하셨습니까? (마26:26~28)

① 떡 :    ② 포도즙 :

(17) 성찬예식에 임하는 사람은 어떤 자세이어야 합니까? (고전11:27~29)

☞ <해석>음식은 우리 몸 속에 들어가 살과 피와 뼈를 이룹니다. 즉 우리 몸과 화학적 연합을 이루어 세포화 내지 에너지화 합니다. 이와같이 우리가 주님을 믿고 고백할 때에 주님은 우리와 신비한 연합을 하시는데 그 연합의 효과와 증표가 성찬입니다. 교회에 힘써 모이며 정상적으로 기도하고 말씀을 사모하며 믿음과 경건함으로 성례에 참여하는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를 계속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