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1 F
Dallas
금요일, 3월 29, 2024

제자의 길(8)

<제 8과> 교 회

■ 외울말씀 :
이집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딤전3:15)

교회(에클레시아)라는 말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죄로 인하여 죽었던 영혼에 성령께서 들어와 거듭나게 하시고 세상 가운데서 불러내어 하나님의 자녀로 거룩하게 구별시켜 주심으로 성도가 되었는데 이 성도들의 모임체가 곧 교회입니다. 교회는 보이는 교회(유형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무형교회)로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교회는 유형교회를 가리키는 것으로 건물과 직원과 어떤 조직이 이루어져 있는 유형적 단체를 뜻합니다. 그러나 교회라는 뜻이 “성도의 모임”이라고 할 때 참되고 바른 교회는 무형교회입니다.
따라서, 유형교회는 이 땅에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지만 그리스도안에서 참으로 거듭난 영혼들의 모임체인 무형교회는 오직 하나뿐입니다. 지상의 모든 교회는 무형교회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1) (벧전1:2)에서 무형교회의 의미를 생각해 봅시다.

(2) 어디에 거해야 예수님의 참 제자가 됩니까? (요8:31)

☞ <해석> 이렇게 교회는 거듭난 영혼들의 모임이긴 하지만 이제 갓난아이 같은 영혼들이 성장하기 위하여 영의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이 풍성해야 합니다. 아무리 아름다운 예배당을 갖고 있어도 그곳에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교회가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복음의 바른 뜻을 바로 깨닫고 바르게 전달되는 교회야 말로 좋은 교회의 첫째 조건입니다.

(3) 거듭난 영혼에게 주님은 무엇을 주라고 명령하셨습니까? (마28:19)

(4) 진리를 깨달은 사람이 무엇을 받았습니까? (행8:35,36)

(5) 말씀을 받은 사람들이 무엇을 받고 어떻게 했습니까? (행2:41,42)
① ②

☞ <해석>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을 참되게 전하는 동안 성령님에 의하여 사람들에게 거듭나는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교회에서는 이렇게 거듭나는 사람들에게 세례를 줍니다. 또 세례 받은 사람들에게는 성찬을 베풀고 함께 떡과 포도즙을 나눕니다. 이 일은 바른 제도에 따라 합법적 성직자들에 의하여 교회만이 할 수 있습니다.

(6) 교회의 성도 중 누가 범죄하면 어떻게 합니까? (갈6:1)

(7) 에베소 교회는 누구를 용납지 않았습니까? (계2:2)

☞ <해석> 교회는 항상 바르게 나아가야 합니다. 교회가 바르지 못한 사람과 야합하여 바르지 못한 일을 한다면 그 교회는 이미 교회의 자격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참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이 진실되게 계속 선포되어야 하고 올바른 세례와 성찬예식이 거행 되어야 하며 교회내의 잘못을 근실하게 다스려 나가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왜 교회에는 교파가 많은가 하고 질문합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교회를 다스리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천주교회: 세계교회를 하나로 묶고 교황이 절대권을 갖고 다스리는 교회입니다. 이는 마치 큰 제국의 황제제도와 같은 것입니다.

◎ 감리교회: 한 나라 안의 교회를 하나로 묶어 한 감독이 다스리는 교회입니다. 한 나라 안의 왕정정치와 같은 제도입니다.

◎ 루터교회: 한 국가가 교회를 다스리는 제도입니다. 국가가 교회의 인사권과 행정권을 갖고 있습니다. 교역자의 사례금도 국가가 지불합니다.

◎ 장로교회: 개 교회적으로 목사를 위임하고 교인의 대표로 장로를 선출하여 목사를 도와 교회를 다스리게 하는 대의 정치제도입니다.

◎ 침례교회: 장로 제도를 없애고 모든 권세를 교인이 직접 행사케 하는 제도입니다. 모든 권한이 교인에게 있습니다.

◎ 무교회주의: 교회의 조직이나 행정, 그리고 건물(예배당)을 인정하지 않는 교회입니다. 개인의 신앙생활을 강조하고 조직이 되어 있는 교회는 반대하는 교회입니다.

(8) 위의 교파들에 관하여 토론하고 장단점을 이야기해 봅시다.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