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2 F
Dallas
목요일, 4월 25, 2024
spot_img

제자의 길(6)

<제 6 과> 영혼이 거듭남(중생)

■ 외울말씀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느니라(요3:5)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표하는 72인의 공회원(국회의원)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서는 종교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바리새인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어느날 밤 예수님을 은밀히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과연 하나님의 아들이신가를 확인하려 했습니다.

(1)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어떤 사람이라야 천국에 갈 수 있다고 했습니까? (요3:3~5)

“거듭난다”는 말은 “다시 살아난다”라는 말로 혹은 “중생”이라고도 합니다. 이 말은 인간의 영혼이 처음은 살아 있었는데 어떤 이유(죄)로 죽었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하나님은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넣어 주심으로 인간은 육체와 그리고 살아있는 영혼으로 존재했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영혼은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사탄을 따랐습니다. 사탄을 따라간 영혼을 죽은 영혼이라 합니다. 사탄은 지옥의 괴수이기 때문에 사탄을 따른 영혼은 필경 지옥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한 죄로 우리가 어떻게 되었다 했습니까? (엡2:1)
(3) 이런 사람은 마음으로 하나님을 어떻게 한다 했습니까? (롬1:28)
(4) 그러므로 죽은 영혼은 누구의 지배를 따라 삽니까? (엡2:2)

사울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다메섹으로 가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그의 영혼은 죽어 있어 사탄을 따르고 있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마음에 두기 싫어했습니다.

(5) 그때 하늘에서 사울에게 무엇이 비추었습니까? (행9:3)
(6) 하늘에서 누구의 음성이 들려 왔습니까? (행9:4,5)
(7) 예수님이 사울을 부르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행26:16~18)

우리도 사울과 같습니다. 예수 믿기 전 우리는 하나님의 존재와 예수 믿어 구원 얻게 되는 진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우리들을 하나님이 사울을 부르시듯이 우리를 전도자를 통해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계속하여 하나님의 말씀인 복음을 들려주십니다. 교회에 나가 예배에 참석하게 하십니다. 그러는 가운데 우리의 영혼이 다시 살아남(거듭남)의 순간을 오게 하십니다.

(8) 누가 거듭나게 하십니까? (요3:5)
(9) 거듭난 사람의 영혼 속에는 누가 거하십니까? (롬8:11)
(10) 거듭난 사람은 누가 지켜줍니까? (요일5:18)

말하자면 거듭남이란 우리 속에 거하는 “신”이 사탄에서 성신으로 바꾸어지는 것입니다. 바로 이 성신(성령)이 우리의 영혼에 거하시는 순간 우리의 죽었던 영혼은 다시 살아나게(거듭나게)되고 사탄을 떠나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11) 거듭난 사람을 무엇이라 했습니까? (고후5:17)
(12) 거듭난 사람은 누구의 자녀가 됩니까? (롬8:16)

우리의 영혼 속에 거하심으로 영혼을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님은 여러가지 일을 하십니다. 먼저는 영혼의 죄를 완전히 사해 주십니다. 죽음으로 몰아넣었던 영혼이 지은 모든 죄를 깨끗하게 씻어주십니다.

(13) 성령으로 죄 사함을 받는 것을 무슨 세례라 합니까? (행11:16)
(14) 우리의 죄가 얼마큼 깨끗해집니까? (사1:18)

성령이 하시는 또 다른 일이 있습니다. 성령님은 우리로 예수님을 믿게 합니다

(15) 성령님은 우리로 예수님을 누구로 영접하게 하십니까? (고전12:3)
(16) 예수님의 이루신 구원사역은 누가 증거합니까? (요15:26)
(17) 우리가 구원받은 자임을 누가 보증합니까? (고후1:22)
(18) 우리 영혼의 거듭난 순간을 기억할 수 있습니까? (요3:8)

그런데 어떤이들은 구원받은 때와 시간을 잘 기억할 수 있어야 확실하게 구원받은 것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주장은 잘못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아무리 기억력이 비상해도 자기의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온 때를 기억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아는 생년월일은 철이든 후에 부모나 기록을 통해서 알게 된 교육적 지식입니다.
이와같이 영혼의 거듭남도 하나님의 만세전에 예정된 계획에 따라 성령의 단독적으로 시행된 무의식적 사건입니다. 성령님은 이외에도 우리들로 하여금 예수 믿기 전의 나쁜 행습을 버리고 하나님 말씀을 따라 의롭고 거룩한 삶으로 살아가도록 우리 심령 안에서 협력하십니다.

(19) 우리의 연약함을 성령님께서 어떻게 도와주십니까? (롬8:26)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