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1 F
Dallas
화요일, 4월 30, 2024
spot_img

[김재홍 목사] 하나님께서 약속하시는 웰에이징의 길

김재홍 목사
컬럼비아 신학대학원 D.Min.
웰에이징 미션 대표

노후 대책에 대한 유튜브 방송이 넘쳐 난다. 사람들의 관심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 ‘국민연금 연구원’이 발표한 ‘2020 중고령자의 경제 생활 및 노후 준비 실태’ 자료에 따르면 노후에도 부부의 경우에는 월평균 267만원, 개인은 164만원 정도를 적정생활비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금액으로 30년을 더 살게 된다고 가정해보면 부부의 경우 대략 10억이 필요하고 개인은 6억 정도가 은퇴 생활비로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런데 65세 이상의 고령자들 가운데 이 정도의 금액이 통장에 준비되어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아이들 양육하고 은퇴를 하게 되면 아파트 한 채만 남는게 일반적인 한국 상황이다. 통계청이 작성한 ‘2021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66세 이상의 은퇴연령층의 상대적 빈곤율이 43%로 OECD 평균 노인 빈곤율 13.1% 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은퇴연령층10명 중 7명이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베이비 부머들은 노후 준비에 여력이 없었던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영리해지기 시작했다. 이제 노후 대책은 30대 중반부터 시작한다는 통계 자료가 나오고 있고 연금 보험은 20대 때부터 가입하는 추세라고 한다. 또한 60대들도 똑똑해지고 있다. 예전과 같이 자녀들에게 올인하지 않는다. 자녀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헌신과 희생은 불행한 노후를 만든다는 유명 강사들의 교육 덕분에 노년에 접어드는 부모님들도 예전과 다르게 아주 냉철하고 냉정한 자금 관리법을 배우고 있다. 자녀들이나 부모들이나 모두 장수시대를 대비한 재정 관리에 온힘을 쏟고 있는 것이다. 한 마디로 최선의 노후대책으로 ‘돈돈돈’하는 것이다.
그러나 믿음의 사람들은 달라야 할 것이다. 재정 마련이 중요하긴 하지만 노후 대책의 전부가 될 수는 없다. 재정이 준비되었다고 건강하고 의미있는 인생 후반전이 저절로 따라 오는 것은 아니다. 재정이 있어도 그 재물을 다스리는 바른 지혜와 능력과 판단이 있어야 보람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돈이 부족하다고 해서 혹은 없다고 해서 후반전 인생에 주눅들 건 아니다. 속사람이 강건하고 영적인 믿음이 있다면 여호와 이레의 행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믿음 안에 살아가는 성도라면 이땅의 가치를 넘어서는 말씀에 따른 ‘영적인 노후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창세기 15장 1절은 ‘영적인 노후 대책’의 근간을 배우는 좋은 답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필자는 이 말씀은 믿음의 성도들이라면 마음에 새기고 기억해야 할 하나님께서 제안하시고 약속하시는 ‘영적인 노후 대책법’이라 생각한다. ‘미래에 대해 두려워 말고 하나님을 방패 삼고 하나님께 상을 받는’ 후반전 인생을 살라는 말씀이다. 노후 자금 마련에 온 마음을 빼앗기고 은행 어카운트를 방패 삼아 살아보겠다는 이땅의 노후 대책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다.
하나님께서 제시하시는 ‘영적인 노후 대책’의 약속은 ‘두려워 하지 말라’는 명령이다. 노후 생활 자금 마련이 충분하지 못하더라도 두려워 할 일이 아니다. 육체의 기능이 연약해진다 해도 좌절하고 두려워 할 것은 아니다. 수려한 용모들이 사라져간다 해도 우울하고 두려워 할 일이 아니다. 자녀들이 무심하고 효심이 없다 해도 실망하고 두려워 할 일이 아니다. 배우자가 내 마음을 몰라 준다해서 분노하고 두려워 할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며 합력해 선을 이루시는 섭리 가운데 계시기 때문이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당신이 영적인 노후 대책’이라고 약속하신다 “나는 네 방패요 너희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하나님께서 85세가 된 아브라함에게 언약하신 말씀이다. 가나안 북군을 격파하며 재물과 권력을 얻은 아브라함이었지만 여전히 유업을 이을 아들이 없으며 또한 얻을 가능성이 없는 현실이 아브라함에겐 불안한 노후였을 것이다. 그런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서 상황을 보지 말고 하나님께 시선을 집중하는 후반전 인생을 살 것을 말씀하신다. 앞으로 남은 인생 가운데 하나님께서 방패가 되어 주시고 하나님께서 상을 주심으로 하나님 당신이 모든 대안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결국 이 언약을 따라 아브라함에게 이삭이 태어나는 노후의 기적이 일어난 것이다.
믿음의 웰에이징은 세월이 갈수록 하나님과 더 친밀해지고 하나님의 능력을 더 깊이 체험하고 의지하는 삶을 사는 것을 말한다. 자기 힘으로 힘쓰고 애쓰며 살아가는 방식으로 100년을 산다는 것은 정말 피곤한 일생이 될 것이다. 영적인 웰에이징의 길을 우리 모두 마음에 두길 원한다.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고 주님의 말씀이 우리 마음을 사로잡으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하나님과 동행하는 일상을 사는 삶! 영적인 웰에이징의 은혜가 충만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린다.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