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2 F
Dallas
목요일, 4월 25, 2024
spot_img

[이승경 원장] 고등학교 가기 전에 알아야 할 7가지

나에게 맞는 최적의 수업과목을 선택하라
대부분 학생이 학교 카운셀러가 추천하는 과목이나 친구들이 듣는 과목을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각 학생에게 가장 좋은 결정은 아닐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업은 종류와 난이도가 다양한 만큼 각 학생의 관심과 계획에 맞게 정해야 합니다. 특히 수업마다 공부할 양이 어느 정도 될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만약 주위에 상급 학생이 있다면 그들이 이미 들은 과목과 가르치는 선생님에 관해 물어보거나 수업계획서를 받아 보아 수업량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난이도가 있는 수학이나 과학, AP 같은 수업들은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미리 예습을 해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학점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두라
학군별로 조금씩 차이가 나는 학점이나 등수 계산 방법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대학에 지원할 때 각 고등학교에서 계산한 GPA가 그대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대학교는 자신들이 GPA를 산정하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만약 학생이 온라인 고등학교에서 수업을 들었거나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수업을 들었다면 대학에서는 이 모든 학점을 합산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현재 다니고 있는 고등학교에서 듣는 수업 외에 학생의 강점이나 관심 분야를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외부 수업을 듣는 것도 괜찮은 전략입니다. 

초점 있는 이력을 만들라
상위권 대학교에 합격하는 학생들은 모든 분야에 두루두루 잘하기보다는 자신의 관심 분야에 특출함을 보여주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즉, 이들은 확실한 관심분야와 그 분야에 있어서 뛰어남을 보여주는 수업 선택과 과외활동의 이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은 자신의 관심 분야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꾸준히 그와 관련한 이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의 관심분야는 빨리 찾는 것이 좋으므로 고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 보기를 권합니다. 

과외활동에 대한 4년 계획을 세우라 
고등학교 4년 동안 수업계획을 세우는 것처럼, 고등학교 4년 동안의 과외활동 계획을 세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과외활동의 경우에는 많은 시간이 들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미리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대회나 수상 경력이 필요한 경우에도 미리 계획을 짜야 합니다. 그리고  과외활동을 하면서 어떠한 것들을 경험하고 배워 나갈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특히 과외활동에서는 이미 정해진 것을 따라가는 것을 넘어서 리더쉽이나 자기 주도성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을 조사하라 
대학에 대한 조사는 학생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학교나 학과에 대해 알아보고, 그 학교에 지원하려면 얼만큼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과 자극을 주는 과정이 됩니다. 미국엔 많은 대학이 있기 때문에 나중에야 찾아보려고 한다면 이것마저 큰일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리 목표를 정해놓지 않고 있다가 대학 지원할 때가 되어 자기 학점과 시험점수, 이력 등에 맞춰 학교를 찾아보면 상당히 실망스러운 결과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대학에 대한 조사는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 하면서 목표로 할 대학이나 전공을 함께 생각해 보고 이야기 나눠보는 것이 유익합니다. 그리고 기회가 되어 대학들을 직접 방문해 학교의 분위기 등을 경험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학지원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두라
모든 학생이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좋은 성적과 시험점수가 필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추천서나 수상 이력, 자원봉사 시간, 에세이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간과하거나 소홀합니다. 이에 대한 준비는 12학년이 돼서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등학교 기간 꾸준히 해두어야 하는 것입니다.
특히 에세이는 대학지원서에서 점점 더 중요한 항목으로 생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에세이에 대한 별다른 준비 없이 대학지원 시기가 오기 쉽습니다. 대학지원에 필요한 것들 하나하나에 대해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고, 이에 대한 조언도 일찍부터 구하십시오.

건강한 “나”를 추구하라
대학입시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어려워지면서 고등학생들이 느끼는 부담감과 불안감은 점점 가중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자신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고등학교 때나 이후 대학에서도 성공적인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건강한 습관과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에 관해 공부하십시오
특히 십대라는 시기 동안 “나”에 대한 내면적인 이해는 외면적인 활동에 대한 동력을 제공합니다. 공식처럼 주입된 생각이 아니라 자기 자신과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성공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적어보고, 자기 생각들을 발전시켜 나가십시오. 좋은 대학 입학을 넘어 성공한 어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할 때 보다 장기적이고 선명한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