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9 F
Dallas
금요일, 4월 19, 2024
spot_img

제 5과. 영혼이 거듭남(중생=구원)

1.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어떤 사람이라야 하나님을 볼 수 있고 천국에 갈 수 있다고 했습니까?(요3:3~5)

해석 : “거듭난다”라는 말은 “다시 살아난다”라는 말로 혹은 ‘중생’(重生)이라고 합니다. 이 말은 인간의 영혼이 처음에는 살아 있었는데 어떤 이유(죄)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넣어 주심으로 인간은 육체와 살아있는 영혼(靈魂)으로 살았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영혼이 하나님을 불순종하고 사탄의 말을 좇아갔으므로 생명이신 하나님과 끊어졌습니다. 하나님을 떠나 사탄을 따르는 영혼을 죽은 영혼이라 합니다. 사탄은 지옥의 괴수이기 때문에 사탄을 따른 영혼은 필경 지옥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한 죄로 우리가 어떻게 되었다고 했습니까?(엡2:1)

3. 이런 사람을 마음으로 하나님을 어떻게 한다 했습니까?(롬1:28)

4. 그러므로 죽은 영혼은 누구의 지배를 받고 살아갑니까?(엡2:2)

5. 누가 우리를 거듭나게 하십니까?(롬8:11)

6. 우리가 거듭나 구원받은 자임을 누가 보증해 줍니까?(고후1:22)

7. 거듭난 사람의 죄는 어떻게 됩니까?(사1:18)

해석: 예수를 구주로 믿어 구원받은(거듭난) 사람은 그 사람의 원죄를 포함하여 과거에 지은 죄, 이제도 짓는 죄, 장차 지을 수밖에 없는 허물과 죄까지도 모두 사함 받아 정죄 되지 아니합니다. 너무나도 크고 놀라운 은혜가 아닐 수 없습니다.

8. 거듭난 영혼은 누가 지켜줍니까?(요일5:18)

해석 : 거듭난 사람의 속에 거하시는 성령님께서 지켜 주시기 때문에 한번 구원 받은 사람은 영원히 타락치 않고 결국 천국에 이르게 됩니다.

9. 진정한 회개는 무엇입니까?(고후7:10)

해석: 회개는 중생의 결과로 일어나는 것으로 성령님에 의하여 거듭난 사람에게서 생겨나오는 자연적인 변화입니다. 그러므로 회개는 예수 믿기 전의 삶이 잘못되었음을 깨닫고 뉘우치며 주님만을 믿고 새 삶을 살 것을 다짐하는 것입니다.

10. 우리 영혼이 거듭난 순간을 기억할 수 있습니까?(요3:8)0

해석: 어떤 이들은 구원받은 때와 시를 기억할 수 있어야 확실하게 구원받은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이 주장은 잘못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아는 육신의 생년월일도 스스로 느껴서 아는 것이 아니라 철이 든 후에 부모나 기록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지식입니다. 이같이 영혼이 거듭남도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성령님께서 단독으로 이루어 주신 은혜의 사건입니다.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