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3 F
Dallas
월요일, 5월 6, 2024
spot_img

제자의 길(3)

■ 외울말씀 :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11:6)

신앙이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확신입니다. 신앙을 갖지 못한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존재를 확신하는 길은 예수를 믿는 길 밖에는 없습니다.

(1) ‘하나님이 없다’라고 하는 사람을 왜 어리석은 자라고 했을까요? (시14:1)

(2) 모든 사상에 하나님이 없다 하는 자는 어떤 사람이라고 했습니까? (시10:4)

(해설) 우리는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믿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그 하나님의 구체적 모습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것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인간은 하나님을 완전히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부분적으로는 알 수가 있는데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종교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막연히 어떤 신의 존재에 대한 의식이 약간은 있습니다. 이를 선천적으로 아는 것이라 한다면 후천적으로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는 두가지를 통하여 알 수가 있는데 하나는 자연을 통하여 하나님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성경을 통하여 더욱 분명히 하나님을 알 수가 있습니다.

(3) 하나님의 능력과 신성이 어디에 나타나 보입니까? (롬1:20)
(4) 누구를 통하여 인간은 하나님을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습니까? (요일5:20)

(해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하나님에 대하여 보다 자세히 알려줍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에 대한 것을 종합해 볼 때 우선 하나님은 한분이십니다. 그러나 하나님 안에는 세 인격이 계십니다. 성부 (하나님), 성자(예수), 성령(성신) 이 세분은 적어도 인간의 구원에 관한 한 그 역할과 하시는 일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나 이 삼위(세인격)는 본체와 권능과 그 성품과 지위에서 동등하십니다. 이를 우리는 삼위일체라 합니다.

(5) 다음 성경에서 삼위의 명칭들을
찾아봅시다. (마28:19, 고후13:13, 고전12:4~6)

(해설) 이렇게 우리는 하나님의 존재하심에 대하여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하나님은 무슨 일을 하시는가에 대하여 알고 싶어집니다.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대부분 인간의 구원에 관한 부분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역을 종합해 보면 예를 들어 이렇게 설명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즉 구원을 지상에서 천국에 이르는 다리(길)라고 한다면 그 다리를 계획(설계)하신 분은 성부 하나님이시고, 그 계획에 따라 이 세상에 오셔서 몸소 그 다리를 놓으신 분이 예수님이시며, 사람들에게 그 구원의 다리를 알려주시고 그 길(예수님)로 잘 걸어가 천국에 이르게 하시는 분은 성령님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우리 인간의 구원의 계획을 세우신 분은 누구입니까?(행13:48)
(7) 하늘의 수많은 별들이 이상없이 돌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119:89~91)
(8) 모든 나라의 흥하고 망하는 일이 누구에게 달려 있습니까? (단4:35, 행17:26)

(9) 사람들은 오래 살고 잘 살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소원대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모든 일들이 누구의 손에 있는가를 다음 성경을 읽고 이야기 해 봅시다. (눅12:16~20)
하나님께서 우주와 만물을 지으시고 그 우주를 다스려가시는 이유는 하나뿐입니다. 그것은 놀랍게도 이 세상에 있는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을 구원하셔서 훈련시키신 후 천국에 들어가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10) 하나님은 언제부터 계신 분입니까? (시90:2)
(11) 나의 행위와 마음이 하나님께 숨겨질 수 있습니까?(시139:1~12)
(12) 우리의 구원받음이 누구의 은혜입니까? (엡2:8,9)
(13) 언제 우리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었다 했습니까?(시139:16)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