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7 F
Dallas
화요일, 5월 7, 2024
spot_img

[이승경 원장] 내 아이의 수강 신청을 위한 꿀팁

이승경 원장
엘리트학원

내년 고등학교 수업에 대한 과목 선택이 곧 시작됩니다. 특히 8학년 학생에게 고등학교 첫해의 수업을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결정이죠. 학교 카운셀러가 학생들에게 수업 선택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 및 일반적인 시간표를 제시하겠지만 내 아이에게 맞는 수업 선택을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할 것 몇 가지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첫째, 졸업 요건을 파악하라.
기본적으로 챙겨야 하는 것은 졸업 요건, 즉, 고등학교 졸업을 위해 이수해야 하는 학점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학교 카운셀러가 잘 챙겨주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잘 알고 있어야 나중에 수업이나 일정을 변경할 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핵심과목인 영어, 수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의 각 영역은 고등학교 4년 기간 동안 계속 수업을 들어야 하고, 영어 외의 언어(LotE), 체육(PE) 및 예술(Fine Art) 과목에 있어서 일정 학점을 이수해야 하므로 잘 챙겨서 수강신청을 해야 합니다. 특히 고등학교 수업 신청을 할 때에는 당장 다음 해의 수업 뿐 아니라 이 후 졸업 까지를 생각하며 계획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과목의 경우에는 4년 동안 순차적으로 들을 일정이 어떻게 될지, 4년 내내 들어도 되지 않는 과목의 경우 어느 학년에 들을 지, 그리고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들을 수 있는 과목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수업 일정을 짜보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내 아이에게 맞는 난이도의 과목을 선택하라.
어떤 과목을 듣는 가와 더불어 고려해야 할 것은 과목의 난이도입니다. 고등학교 동안 어려운 수업들 – 예를 들어 상위레벨의 수업이나 AP 및 IB 수업 등 -을 듣는 것이 높은 순위 권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사실입니다. 이러한 고난이도의 수업들은 가산점을 통해 내신을 높일 수 있으며, 상위권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이 보기에 학생이 어려운 수업 및 일정을 잘 소화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가 됩니다.
하지만 어려운 과목을 신청할 때에는 아이가 잘 따라 줄지를 반드시 생각해야 합니다. 특히 8학년 학생의 경우, ‘중학교 때 잘했으니 고등학교 때도 잘하겠지’ 라고 쉽게 낙관해서는 안 됩니다. 고등학교를 시작하면서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기 때문에 어느 난이도의 수업을 들을 지 잘 결정해야 합니다.
같이 수업을 듣는 사람들 중에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도 어렵지만, 고등학교 학생들이 많이 토로하는 어려움 중에 하나는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많이 가르쳐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중학교 과목은 반복되는 내용이 많고, 상대적으로 덜 복잡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가르쳐 주는 내용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좋은 성적을 받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수업 특히 높은 레벨의 수업은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고 어렵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수업시간에 다 설명해 주길 기대하면 안 됩니다. 오히려 학생 스스로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학생이 교과서와 각종 자료들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매우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읽기와 독해능력이 고등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내 아이가 어느 정도의 읽기 및 독해 능력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한 가지 방법은 8학년 때 본 PSAT 시험 점수나 SAT를 연습해 본 점수입니다. PSAT나 SAT의 영어영역은 다양한 주제의 지문을 읽고 푸는 문제들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읽기 및 독해 능력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됩니다. 학생이 영어 영역에서 60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면 우선 고등학교 수업 및 어려운 수업도 잘 따라갈 만한 독해능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수업 시간 외에도 따로 공부하는 습관이 갖추어진다면 고등학교에서 어려운 과목을 듣더라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600점 이하의 점수를 받았다면, 자칫 어려운 수업을 들었다가 내신이 낮아지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부담이 될 만한 어려운 수업을 여러 개 신청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장기 계획을 세우라.
고등학교 때에는 수업 외에도 교내 클럽, 과외활동, 봉사활동, 리더십, 여름 프로그램, SAT/AP/ACT 등의 시험 일정 및 준비 등 고민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에 들을 수업을 결정하면서 다음 한 해, 그리고 졸업 때까지의 대략적인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 후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따라 수업과 더불어 여타의 활동과 일정들이 잘 조정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상위권 대학에 가길 원하거나 원하는 대학을 가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조언이 필요하다면 가까운 엘리트학원에서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