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교회 이야기’가 소개할 네 번째 교회는 세상 안에서 교회의 존재 목적을 이루어 가는 ‘세계선교교회(담임목사 이근무)’이다.
세계선교교회는 한 가지 사명인 세계선교 아래 “Sharing Jesus, Showing Love” 외치며 하나님과 이웃 그리고 성도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사랑의
공동체이다. 서장원 기자ⓒTCN
Q. 세계선교교회
리찰슨에 위치한 세계선교교회는 1980년 8월에 교회를 개척할 당시에는 교회 이름을 ‘달라스한인선교침례교회’로 하였는데 2002년에 ‘세계선교교회’로 변경했습니다.
올해로 창립 42주년을 맞는 미남침례회소속(SBC) 교회로서 세계선교의 사명을 감당하고 하나님과 이웃 그리고 성도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교회입니다.
Q. 이근무 목사 소개
저는 대학교(연세대학교 행정학과) 2학년 때인 1981년에 예수님을 구세주와 주님으로 영접하고 침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1988년에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1990년부터 대전에 있는 침례신학대학원에서 신학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1994년에 미국에 와서 포트워스에 있는 사우스웨스턴침례신학교(SWBTS)에서 신학과 기독교 교육, 가정상담, 목회 상담을 공부했습니다.
저는 신학교에서 박사과정을 하는 동안 텍사스주총회(BGCT)에서 한인 컨설턴트로 섬기기도 했고 파크랜드 병원에서 원목 훈련을 받기도 했습니다.
Q. 목회 철학
저의 목회 철학은 “목회란 교회가 교회의 존재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섬기는 것”입니다.
문자적인 의미에서 목회는 교회를 돌보는 것입니다. 목회의 대상인 교회는 성경적으로 볼 때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구원받은 사람들의 공동체”입니다.
따라서 목회는 구원 받은 사람들의 공동체인 교회를 돌보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좁은 의미의 목회입니다.
넓은 의미의 목회는 구원받은 사람들의 공동체인 교회를 돌볼 뿐만 아니라 교회가 교회의 존재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섬기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교회의 존재 목적은 세계선교의 사명을 감당하고 하나님과 이웃 그리고 성도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모든 민족을 제자 삼는 세계선교의 사명(Great Commission)을 주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가장 크고 중요한 계명(Great Commandment)이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하시며 이것의 실천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New Commandment)을 주시며 이 사랑의 실천을 통해 세상은 그들을 예수님의 제자로 알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교회의 주인이시고 머리가 되신 예수님의 말씀에 따르면 교회는 크든 작든 세계선교라는 한 가지 사명을 감당해야 하고 하나님과 이웃 그리고 성도에 대한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Q. 교회의 핵심 사역 방향
세계선교교회의 핵심 사역 방향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성도들이 세계선교의 사명을 구체적으로 감당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성도들이 하나님 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성도들이 이웃 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성도들이 성도 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Q. 2022년 핵심 목회 계획
“세계선교교회는 불신자들을 전도와 양육을 통해 예수님의 제자로 변화시켜 세계선교의 사명을 감당하게 하고 하나님과 이웃 그리고 성도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라는 세계선교교회 선언문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회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계선교
(1) 매월 발행되는 중보기도 달력을 통해 성도들이 매일 선교사 한 가정을 일주일 단위로 기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남침례회 해외선교부를 통해 선교사로 나간 본 교회 파송 선교사들의 특별 프로젝트를 기도와 물질로 후원합니다.
(3) 기독교 한국침례회 해외선교부 소속의 선교사님들 중 우리 교회와 연결된 선교사님들을 기도와 물질로 후원합니다.
(4) 로티문 헌금을 통해 남침례회 해외선교부 소속 선교사님들을 후원합니다.
하나님 사랑
(1) 성도들로 하여금 모든 예배를 하나님과의 친밀한 사랑의 교제라는 관점에서 드리도록 인도합니다.
(2) 성도들이 매일 공동체 성경읽기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도록 돕습니다. 이를 위하여 교회 카톡 방에 매일 읽을 공동체 성경읽기를 업로드합니다.
(3) 주일예배 전에 약 15분 정도 공동체 성경읽기를 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도록 합니다.
(4) 월간 말씀묵상 잡지를 통해 어린이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하나님과 사랑의 교제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사랑의 교제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이웃사랑
(1) 매주 토요일에 열리는 푸드팬트리를 통하여 성도들이 이웃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2) 교회 근처에 있는 초등학교와 연결하여 학교에서 추천하는 학생 가정의 구체적인 필요를 성도들로 하여금 채워주게 합니다.
성도 사랑
(1) 매월 발행되는 중보기도 달력에 따라 하루에 몇 가정씩 기도하게 함으로 성도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성도들에게 구체적인 필요가 있을 때 다른 성도들이 개인적으로, 그룹으로, 또는 교회 전체가 도울 수 있도록 합니다.
(3) 실버회원일 경우 생일을 맞으면 생일 축하 케이크를 배달해 줍니다.
(4) 소그룹 재편성을 통하여 소그룹 모임을 활성화함으로 성도 간의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