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5 F
Dallas
토요일, 11월 23, 2024

[강순영 목사] Jesus People Movement (2)

강순영 목사
JAMA 대표 청교도 이주 400주년 준비위원장

1960- 1970년대는 미국의 젊은이들 가운데 전통적인 가치관을 거부하고 저항하는 반문화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그들은 집을 떠나 너덜너덜한 청바지를 입고 마약과 그룹섹스를 하며 로큰롤 음악을 즐기며 국가와 사회에 항거하는 히피 문화를 만들었다.
캘리포니아 코스타 메사의 갈보리채플을 섬기던 척 스미스 목사는 기성세대와 기성교회가 그들을 외면하고 있을 때 그들에게 사랑과 복음으로 다가가서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캘리포니아의 태평양 바다에서 수많은 이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그들을 위해 교회를 개방할 뿐 아니라 그들을 위한 공동주택을 만들어 그들을 말씀으로 양육했다.

◈ 코스타메사의 갈보리채플

1965년 척 스미스가 이 교회의 담임으로 부임했을 때 이 교회는 25명이 출석하는 교회였다.반사회적인 부랑아들인 히피들이 교회로 들어오기 시작하자 교회 안에서 반발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들의 장발과 옷차림을 자녀들이 흉내 내지 않을까 염려하는 부모들의 우려가 있었고, 더러운 맨발의 히피족으로 인해 돈 들여 새로 깐 새 카펫에 생긴 더러운 얼룩으로 인해 눈살을 찌푸리는 교우들이 있었다.

척 스미스는 “만일 호화로운 카펫으로 인해 맨발로 찾아오는 단 한 명의 젊은이라도 받아들일 수 없게 되는 그런 카펫이라면 나는 이 자리에서 그것을 모두 뜯어내고 콘크리트 바닥을 그대로 쓰자고 건의하겠습니다. 옷차림이 남루하거나 더럽다는 이유로 교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면 나는 의자의 천을 모조리 뜯어내도록 건의하겠습니다. 여하튼 누구나 옷이나 겉모양을 보고 교회의 문을 닫는 일이 결코 있어서는 안 됩니다.”

척 스미스의 노력으로 많은 교인들이 새로운 도전에 합세하여 히피 생활에서 전향하는 젊은이들을 따뜻하게 맞이했다.

갈보리 채플은 이렇게 해서 마지막 장애물을 무사히 뛰어넘어 히피와 마약에 찌든 젊은이들에게 문을 활짝 열고 그들을 받아들이게 되었으며 히피와 마약에 찌들었던 반항 세대 젊은이들이 거듭남을 체험하고 인근 지역으로 몰려오기 시작했다.

그 후 얼마 안 되어서 척 스미스는 캘리포니아주를 위시하여 미국 각처에 다른 갈보리채플을 세우기 위해 일군들을 보내기 시작했는데 파견된 이들의 대다수는 반문화 그룹에서 선발된 젊은이들, 곧 히피와 마약 중독자 출신들이었다.

만일 갈보리채플이 카펫 때문에 예배당 문을 닫아 버렸다면, 그들의 생각이 옹색했다면, 하나님의 은총의 강물은 실개천에서 그쳤을 것이 분명하다.

현재는 히피와 마약중독에서 변화된 젊은이들을 훈련시켜 그들로 인근 지역에서 성경공부를 지도하게 한 다음 성경공부가 커지자 교회로 발전해 수많은 갈보리채플들이 수천 명, 수만 명이 모이는 대형교회들이 되었다.

갈보리채플에서 배출한 3000여 명의 목회자들이 세계 곳곳에서 사역하고 있으며 미국에만 600여 개의 갈보리채플이 세워졌고 미국과 세계에 1000여개의 자매교회들이 있다.

1995년 통계에 의하면 미국 25개 대형교회 중 척 스미스의 제자들이 세운 교회들이 12개나 되었다.

◈ 갈보리채플의 특별한 점들

  1. 성경 강해: 대부분의 갈보리채플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각 장별로 성경 강해를 한다.
  2. 성령의 역사를 강조하지만 감정과 신비에 치우치지 않고, 말씀과 성령의 역사의 균형을 이루고 있다.
  3. 성령의 임재 안에서의 예배와 찬양을 강조하며 자체 양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4. 열정적인 전도열로 새 신자들은 처음부터 전도하도록 훈련을 시키고, 말씀과 친교 안에서 성장하여 여러 사역에 동참하다가 결국 지교회의 설립까지 동참하게 하고 있다.
  5. 사회에서 소외당하거니 배타당한 자들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사역한다.
  6. 갈보리채플의 찬양은 찬송가에서 벗어나 복음성가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마라나타 뮤직이란 이름으로 복음성가를 작사 작곡하여 온 세계에 수많은 찬양을 전파했다.
  7. 대부분의 갈보리채플은 교회 안에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크리스천 스쿨을 두어 다음 세대들을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성경적 가치관을 분명히 심어준다. 주위의 시민들이 서로 자기 자녀들을 입학시키려 하고 있다.
  8. 자체 신학교를 운영하여 지교회 목회자를 양성하고 있는데 교육내용은 대부분 성경 강해이다.
  9. 척 스미스의 성경 전체를 강해 설교한 테이프를 모두 듣고 요약하는 것이 필수이다.
  10. 척 스미스가 쓴 “HARVEST” 와 “갈보리교회 이야기”에는 척 스미스에 의해 대교회의 목회자로 변신한 아홉 명의 비행 청소년에 관한 놀랍고도 아름다운 이야기들이 수록되어 있다.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