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8 F
Dallas
수요일, 1월 15, 2025
spot_img

[이승경 원장] AP 수업에 대한 현실 조언

이승경 원장
엘리트학원

이번 칼럼에서는 고등학교 수업 신청 시 가장 많이 질문하시는 AP 수업에 대해서 AP 과목을 들어야 하는지, 또 어떤 과목을 들어야 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째, AP 수업을 듣는 학생 비율입니다. AP 수업을 듣는 학생에 대한 직접적인 통계는 아니지만, 간접적으로 AP 수업을 듣는 학생 수가 얼마나 되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것으로 11-12학년 학생 중 AP 시험을 본 학생 수에 대한 통계가 있습니다. 텍사스주에서 11-12학년 학생 중 AP 시험을 본 학생들은 전체 학생의 22.5%이며, 이 중 절반이 좀 넘는 52.4%의 학생들이 3점 이상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동양학생 중에서는 이 비율이 월등히 높아서 57.6%의 학생들이 AP 시험을 보았고, 이 중 77.8%는 AP 시험에서 3점 이상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텍사스 전체가 아닌 인근 학군에서의 사정은 어떨까요? 플레이노 학군에서는 전체 11-12학년 학생 중 35.6%, 동양학생 중에서는 69.5%의 학생들이 AP 시험을 보았고, 루이즈빌 학군에서는 전체 11-12학년 학생 중 22.7%, 동양학생 중에서는 52.3%의 학생들이 AP 시험을 보았습니다. 코펠학군와 프리스코 학군에서는 특히 AP 시험을 본 학생의 비율이 높았는데, 코펠학군에서는 전체 11-12학년 학생 중 53.5%, 동양인 학생 중 73.6%가, 프리스코 학군에서는 전체 11-12학년 학생 중 48.4%, 동양학생 중 80%가 AP 시험을 보았습니다. 이 네 학군에서는 특히 AP 시험에서 3점 이상을 받은 학생의 비율은 80% 이상으로, 이 학군에서 AP 시험을 보는 학생들은 AP 시험에 대한 준비를 잘 하고 시험을 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11-12학년 학생들은 몇 개의 AP 수업을 들을까요? 그리고 9-10학년 학생들은 AP 수업을 얼마나 들을까요? 실제로 학부모 상담을 해보면 9학년 때부터 AP 수업을 듣는 학생도 많고, 11학년에는 4-5개, 많게는 7개의 AP 수업을 듣는 학생도 있습니다. 컬리지보드는 각 학년별로 많이 듣는 AP 과목을 발표했는데, 9-10학년에는 주로 사회과학 분야의 AP 과목을 많이 듣고, 11-12학년에는 사회과학 분야 뿐 아니라 수학, 과학, 언어 분야에서의 AP 과목을 많이 듣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학교에 따라서 9학년 때 AP 과목을 들을 수 없거나 AP 과목을 듣기 위한 선행과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AP 과목에 따른 난이도가 다른 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둘째, 난이도 입니다. 모든 AP 수업의 난이도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수업을 가르치는 선생님에 따라, 그리고 학생 개개인에 따라 체감하는 난이도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기준과 그 동안 학생들에게 들은 이야기에 따른 경험적인 기준으로 볼 때 보다 어려운 과목과 비교적 쉬운 과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은 AP 과목은 AP Human Geography와 AP Environmental Science, 그리고 AP Computer Science입니다. 미술 계열의 AP 수업들과 경제학 과목도 비교적 쉬운 과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어려운 AP과목은 주로 영어, 수학, 과학쪽 과목들로, AP English Language and Composition, AP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 AP Calculus, AP Biology, AP Chemistry, AP Physics 등과 외국어 과목들이 수업도 어렵고 AP 시험도 어려운 과목들입니다. 따라서 어려운 AP 과목을 신청한 경우에는 미리 여름방학 중에 선행학습을 하거나 수업을 들으면서 과외수업과 같은 추가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셋 째는 AP 과목과 전공과의 연관성입니다. AP 시험을 주관하는 컬리지보드는 학생이 생각하는 전공이나 직업군에 따라 들어두면 좋은 AP과목군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학쪽 전공을 생각한다면 AP Calculus와 AP Physics C, 그리고 AP Environmental Science 수업을 추천하는데, 실제로 몇몇 대학교의 공대는 지원자에게 AP Calculus와 AP Physics 수업 이수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법조계로의 직업을 원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AP U.S.Histoy, AP U.S. Government and Politics, 그리고 AP Seminar 수업을 들을 것을 권하고 있고, 경영 또는 재정관련 전공을 생각한다면 AP Pre-calculus와 AP Statistics와 같은 수학과목과 더불어 AP Macroeconomics와 AP U.S. Government and Politics를 듣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합니다.

이 외에도 어떤 AP 수업을 언제 들을지는 여러가지 것들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는 것이므로 대학진학에 도움이 되는 AP 수업 설계가 필요하시다면 가까운 엘리트 학원에서 무료 상담을 받아 보시기를 권합니다.

최근 기사

이메일 뉴스 구독

* indicate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