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새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한 해를 시작할 때는 언제나 희망과 계획들을 품기 마련인데요, 고등학생 또는 올해 고등학생이 될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라면 여름방학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도 함께 생각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우선 무료로 제공되는 인지도 높은 여름 프로그램 몇 개만 살펴 보겠습니다.
❉ Telluride Association Summer Seminars (TASS)
10학년 , 11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은 대학 수준의 세미나에 참여하여 비판적인 읽기 및 글쓰기, 그리고 민주적인 토론법에 대해 배웁니다. 여러 대학에서 6월 25일부터 8월 5일까지 6주간 진행되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지원자의 5% 정도만이 합격하는 매우 선별적인 프로그램으로 9월 중순부터 후보추천을 받아 11월 중순에 지원서 접수를 시작하고 1월 4일에 마감합니다.
❉ Princeton Summer Journalism Program
저소득층 가정의 우수한 1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10일 동안 강의와 세미나 등에 참여할 뿐 아니라 여러 언론기관을 방문하고, 스스로 뉴스를 작성해 신문으로 발간합니다. 매우 들어가기 어려운 프로그램으로 매년 40명의 학생들만을 선별합니다. 12월 5일부터 지원서를 받기 시작했으며 2월 27일에 지원이 마감됩니다.
❉ MathCamp
매년 수학에 뛰어난 13세에서 18세 학생 120명(첫 참여 학생 65명, 이전 참여 학생 65명)을 선발하여 이루어지는 수학캠프로, 올해는 Champlain College in Burlington, VT에서 7월 2일부터 8월 6일까지 열립니다. $75,000 이하의 연소득을 가진 가정에 대해서는 참가비가 무료이며, 전액지원금 외에도 여러가지 재정지원을 제공합니다. 지원시험, 개인소개서, 추천서,그리고 수학 관련 이력을 통해 선정하고, 1월 12일에 지원서 접수가 시작됩니다.
❉ Stanford Institutes of Medicine Summer Research Program
16세 이상의 11학년과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8주간 스탠포드 대학교의 교수진, 연구진 및 학생들과 의료분야의 기본연구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23년 여름 프로그램은 6월 12일부터이며, 12월 16일부터 지원을 받기 시작해서 2월 25일에 마감됩니다. 매해 미 전역에 50명 정도의 학생이 선발되는 프로그램으로 참가비는 무료이지만 기숙사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숙박과 식비 등의 생활비가 필요합니다.
❉ The Summer Science Program
1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하며 5주간 천체물리학, 생화학, 그리고 유전학 중 하나의 주제에 대해 학생이 직접 연구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지원시 어느 과목에 대한 연구를 할지 정해야 하고, 어느 분야에 지원하느냐에 따라 미리 들어야 하는 과목 – 물리학이나 미적분 (Calculus), 생물학, 화학 등 – 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비용은 $7,950이지만 지원학생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라 조정되며, 연간 소득이 $70,000이하의 가정에 대해서는 전액면제입니다. 올해 지원은 12월 중순에 시작되었고, 외국학생의 지원 마감은 2월 3일, 미국 학생의 지원마감일은 3월 3일입니다.
위의 프로그램들은 매우 수준 높은 프로그램들로, 무료이며, 상당히 선별적이고, 성적표, 에세이, 추천서 등 지원준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그램에 지원할 생각이 있다면 미리부터 준비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여름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을 미리 세우는 것이 필요한 진짜 이유는 내 아이의 적성이나 하고 싶은 전공 등을 생각하고, 그에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름 프로그램 선정의 제 1 원칙은 인지도가 있는 프로그램 여부나 비용보다 내 아이가 관심있고 잘 하는 것과 맞는가 입니다. 그래야 나중에 대학지원을 준비할 때도 일관성이 있는 이력이 만들어 집니다.
새 해를 시작하며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 또 무엇을 하고 싶은지 이야기 나누며 함께 한 해 계획을 세우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사실 고등학교 4년은 매 해 허투루 보낼 수 없는 귀한 시간입니다. 특히 여름방학은 SAT나 ACT 같은 시험을 준비할 수도 있고, 자신의 특성을 살린 과외활동을 할 수도 있고, 또 자원봉사나 인턴쉽 등을 경험해볼 수도 있는 귀한 시간입니다. 알차게 보내자면 알아 봐야 할 것도 많고, 생각해 봐야 할 것도 많습니다.
만약 자녀의 적성이나 앞으로의 시험준비 계획,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여름 프로그램들에 대한 정보와 지원준비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엘리트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엘리트에서는 학생이 대학지원서를 넣을 때까지 필요한 정보와 상담을 제공하는College Consulting program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8학년부터 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정기적으로 만나 학년별 또 시기별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것을 도와드리는 consulting program입니다.
대학입시를 준비할 때 모든 학생에게 적용되는 일반적인 방법도 있지만 각 학생의 적성과 목표에 따라 필요한 정보와 가능한 방법은 그야 말로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만약 내 아이를 위한 입시전문가가 되기 어렵다면 많은 경험과 정보를 갖고 있는 전문가에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