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진 저 | 기독교문서선교회(CLC)
지난 6월에 기독교문서선교회(CLC)에서 「예수님과 사도들의 기적」을 출간했다. 목회 중 이번 출간을 허락하신 삼위일체 하나님께 깊은 감사와 영광을 돌린다.
이 책을 집필하기 전에 시중에 이와 비슷한 도서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한국에서는 김득중 교수님이 쓰신「복음서의 이적」이 있었고, 임택권 편집자가 출간한「이적 명증」이 있었는데 김일두 목사님의 기적을 소개하는 책이었다. James Kallas가 쓴「공관복음의 기적」도 번역되어 있었다. 하지만 예수님과 사도들의 기적을 연결하여 모두 포함시킨 책은 국내서적 뿐만 아니라 외국 서적에도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것은 한국 신학계에 성경신학적 관점의 기적 연구가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이번에 출간한「예수님과 사도들의 기적」이 새로운 시도를 보여준다.
이렇게 성경의 기적에 관하여 좀 더 새로운 면을 다룰 수 있었던 것은 필자가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구약의 기적에 관한 책을 먼저 썼기 때문일 것이다.「모세와 여호수아의 기적 내러티브」, 「엘리야와 엘리사의 기적 이야기」가 그 책들이다. 성경에는 세 번의 중요하고 뚜렷이 구분되는 기적시대가 기록되어 있다. 즉 출애굽과 광야생활이 연관된 모세와 여호수아 시대, 이스라엘 남북왕조 시대에 아합이 시돈의 공주 이세벨과 결혼하여 바알숭배 신앙을 북이스라엘에 도입한 엘리야와 엘리사 시대, 그리고 신약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신 예수님과 사도들의 시대이다. 이 책의 일부 내용은 2009년도 뉴올리언스에서 있었던 제61회 미국복음주의 학회(ETS)에서 구약과 신약을 연결하여 발표한 글을 기초로 더 다듬고 발전시킨 것이다(Ev 09549).
구약의 두 기적 시대는 상호 매우 밀접한 관계와 공통점이 있다. 또한 신구약을 한 권으로 보는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예수님과 사도들의 시대는 구약의 기적 시대와 매우 밀접한 계승과 공통점이 있다. 이번 책은 이렇게 구약의 기적의 배경을 바탕으로 신약의 기적을 해석하고 이 둘 사이에 공통적인 용어, 개념, 방법의 대칭성과 유사성을 세밀하게 살피는 특징이 있다. 즉 성경의 세 기적시대의 공통점을 연구해 보면, 이스라엘의 기적을 행하는 선지자 전통, 하나님 나라의 발전, 그리고 메시아 시대의 예비 등 신구약을 흐르는 구속사적 메타내러티브(metanarrative)를 발견한다. 이 책은 기적 내러티브의 문학적 특징들을 꼼꼼하게 연구하여 강력한 기적이 이루어진 세 시대를 밀접하게 문학적, 신학적으로 연결한다. 이 세 기적시대의 밀접한 연관성은 변화산에서 모세와 엘리야와 예수님이 함께 만나 대화를 나누는 사건에서 잘 확인된다.
구약 기적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신약의 기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신약 기적의 체계적 이해는 현대의 다양한 기적들, 특히 선교지에서 일어나는 기적을 이해하는 데 매우 귀한 도움이 된다. 남미에서 사역하시는 어느 선교사님이 선교지에서 보면 신학적으로 배운 기적에 대한 관점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일들이 있는데 성경에서 기적을 어떻게 이야기하는지를 밝혀주는 책이 저술되면 좋겠다고 필자를 격려를 해주신 적이 있다. 성경의 세 기적시대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 역사의 결정적인 전환점에서 그들에게 특별히 선택하신 종들을 통한 중요한 계시를 주시고 구속사적 발자취를 남기신 시기이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이스라엘 역사에서 유월절, 맥추절, 초막절 같은 민족적 절기가 제정된 시기는 모세와 여호수아 시대이다. 또 이 시대에 예수님을 예시하는 “반석에서 나온 물,” “아론의 싹 난 지팡이” 같은 모형적 기적들이 있었다. 엘리야의 승천은 성도의 부활과 종말적 소망을 주며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예시를 한다. 또 엘리사가 떡 이십 개와 약간의 채소로 백 명을 먹인 기적 사건(왕하 4:42-44)은 신약에서 예수님이 광야에서 베푸신 오병이어의 기적을 미리 언뜻 보여준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의 기적은 성만찬 예식과 주일성수의 제도적 수립에 결정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구약 안식일과 신약 주일의 상호관계는 성경신학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하나님이 인간 역사에 특별하고 극적으로 개입하신다는 성경적 증거를 논리적으로, 신학적으로, 그리고 주제적으로 완성한다. 이 책이 목회자들의 기적 설교와 성도들의 성경적 기적 이해에 미력이라도 기여하기를 기도한다. 더욱이 선교지에 계신 선교사님들이 이 책을 통하여 다양한 기적 현상을 성경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도움이 되기를 기도한다. 이 책을 저의 구약신학 연구의 기초를 세워 주시고 인내로 논문을 지도해 주신 달라스신학교 Eugene H. Merrill 박사님(my dearest professor)께 헌정한다.
김상진 목사(글로리침례교회)